티스토리 뷰






과민성대장증후군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대장 내시경이나 엑스레이 상으로 확인되는 특정 질환은 없지만

복통, 복부 팽만감, 설사, 변비 등의 만성적인 질환을 일으키는 질병이랍니다

저도 만성적인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있는데,

아직 확실하게 밝혀진 과민성 대장 증후군 원인은 없지만 

대부분 정신적 스트레스가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이라고 하네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전체 인구의 약 7~15% 정도가 가지고 있는 질환이고

대부분 복통과 복부팽만, 설사, 잦은 트름, 방귀 등의 증상이 생긴다고 합니다


경우에 따라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으로 전신피로나 

두통, 어깨 결림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러한 증상이 계속되더라도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것이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특징이라고 하네요!



정확한 원인이 없고 증상이 계속되어도 몸에 큰 건강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과민성대장증후군 치료는

주로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음식을 섭취함으로써 증상을 완화시키고는 하는데요,


지금부터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좋은 음식들을 소개해드릴게요 ^^ 















만성적인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라면

대장에 자극을 줄 수 있는 맵고 짠 음식들은 금물이랍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에는 섬유질이 다량 들어있는 채소나 과일이 도움이 되는데

열무나 무, 배추처럼 거친 채소가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













유산균도 팡팡 들어있는 열무김치도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도움이 될 수 있겠네요 ^^ 

저도 집에 열무김치 사둬야겠어요














그리고 95%가 수분으로 가득 차 있는 채소인 '가지'도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도움이 된다고하네요



특히 가지에는 비타민E와 필수 지방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가지로 수분을 공급해주면서 비타민 섭취와 필수 지방산 섭취까지 

1석 3조의 효과를 볼 수 있는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음식 이랍니다 


가지는 올리브유나 굴소스를 이용해 살짝 볶아주기만해도 

참 좋은 밥반찬이 될 수 있으니 저녁메뉴로 가지를 자주 준비해봐야겠어요 ^^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한 당근도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도움이 된다고하니

당근을 싫어하는 저도 앞으로 당근 안빼고 잘 먹어야겠네요 ㅠㅠ


저는 김밥이나 볶음밥, 혹은 떡볶이에 당근이 있으면 절~~대 안먹거든요..

당근의 식감과 맛이 너무너무 싫어요 !



그런데 당근이 저의 고질병인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하니...

맛없어도 눈 꼭 감고 먹어보려구요~

















그리고 비타민C가 오렌지의 두배~

비타민E는 사과의 6배!

마지막으로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음식 !!

식이섬유가 심이섬유의 왕 바나나보다 5배 많은 키위가 도움이 된다고 하네요


키위는 의외로 영양이 풍부한 과일로, 반으로 뚝 잘라서

숟가락으로 퍼먹으면 되니까 앞으로 키위도 자주 사먹어야겠어요 ^^


아무래도 과민성대장증후군 약을 먹는것 보다는 이렇게

과민성 대장 증후군에 좋은 음식들 먹으면서 장을 다스리는게 더 좋을테니까요!
















제가 제일 좋아하는 과일인 딸기도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으로

비타민C가 풍부한 음식입니다


딸기는 껍질이 엄~청 얇고 과육이 부드러워서 

충격을 받으면 과육이 쉽게 상하기 때문에

딸기는 흐르는물에 가볍게 씻어서 먹을것을 추천하며, 기를 30초 이상 물에 담가두면

딸기의 비타민C가 모조리 물에 녹아서 빠져나온다고하니 주의하세요!!
















비타민과 유기산이 풍부한 포도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포도는 버릴것이 없는 과일로 포토씨는 오일로 사용하면 좋고,


포도를 고를 때는 알이 꽉차있으며 당분이 새어나온 하얀것이 많을수록 

단맛이 강한 포도하고 하네요

또 포도는 포도송이 위쪽이 달고, 아래로 갈수록 신맛이 강해지기 때문에

포도 아래쪽을 먹어보고 맛있는 포도를 고르는것이 좋아요



아참, 포도는 피로회복에도 좋고

무엇보다 비타민 A,B,C,D가 골고루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신진대사를 도와주기 때문에 만성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음식이라고 해요!













밥은 그냥 흰 쌀밥보다 콩, 수수, 조, 팥 등을 넣은 

잡곡밥이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음식이라고 해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대부분 설사증상을 동반하기 때문에

수시로 영양을 보충해줘야 탈수현상이나 영양결핍 현상이 오지 않아요


그래서 흰쌀밥에 부족한 단백질과 비타민은 팥으로 보충하고,

지방질은 조에서 보충할 수 있기 때문에 과민성대장증후군에는 

잡곡밥이 좋다고 하네요~












마지막으로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음식은 

식물성단백질이 아~주 풍부한 두부!!


두부는 단백질뿐만아니라 지방도 풍부하고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어서

소화흡수율도 좋다고 하네요!!


대장에 무리가 가지않으면서 소화흡수율도 좋은 음식이라 확실히

과민성대장증후군에 도움이 될 것 같네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최대한 장에 자극이 되지않는 음식을 섭취하면서

정식적인 스트레스를 받지 않아야하는데요...

또 스트레스라는것이 사람 마음대로 되는것이 아니기 때문에

항상 긍정적인 마음으로 마인드컨트롤 하는것이 중요할 것 같아요


나의 몸과 마음은 내가 다스리는것!!


이런 마음가짐으로 스트레스 덜 받으려 노력하고,

가벼운 스트레칭하며 과민성대장증후군에서 서서히 벗어나보아요 ^^ 







댓글